본문 바로가기
독서-서평.북리뷰

세이노의 가르침 (6) - 요약 (마지막회)

by 짠테크파이어족 2023. 5. 9.
반응형

세이노의 가르침 (6) - 요약 (마지막 회)

 

 

피보다 진하게 살아라

 

 

 

 

2023년 4월 현재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였고, 5월 현재까지도 계속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책 '세이노의 가르침'입니다. 드디어 완독 했네요! 출판되기 전부터 너무 유명했기에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도 많은 분들이 책의 내용과 요약 정리한 내용을 공유해 주시고 계시는데요.

 

여섯 번째 블로그까지, 블로그 글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책을 정독하면서 순서대로 기억에 남는 문구와 내용들을 그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벌써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책의 메모 여섯 번째 글이네요! 세상을 다른 각도로 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의 가르침

 

 

 

2022 접대를 받지 말라 587

순전히 이해관계로만 만난 사람들 앞에서 친한 척하면서 나는 좋아하지도 않는 동백아가씨 노래에 손뼉을 치고, 신날 것도 없는데 춤도 같이 추어야 하는 것이 나는 싫다. 그런 사람들과 술잔을 머리 위에 터는 짓도 싫고 부어라 마셔라 하는 짓도 싫다. 

명심해라. 사업상 당신을 접대하고자 애쓰거나 돈 봉투를 건네는 사람이 있다면, 그가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을 더 깎을 수 있거나 품질이 경쟁자들보다 떨어진다는 것을. 당신을 접대하는 사람이 당신에게 술을 사 주고 심지어 2차까지 준비해 주는 이유를 당신은 모른다는 말인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은 당신하고의 돈독한 관계가 아니라 이득이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 밀리의 서재

 

2022 아내들이여, 남편부터 변화시켜라 595

제아무리 학벌이나 직장이나 직업이 좋아도 남편이 술 좋아하고 친구들과 어울리기 좋아하며 책을 읽는 것과는 담을 쌓았고 텔레비전 앞에 있기를 즐기며, 어쩌다 책을 읽어도 자신의 몸값을 올릴 수 있는 것과는 거리가 먼 내용이고 자기 생활과 시간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며 카드빚도 발생하는 상황이지만 남편 역시 부자 되기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내가 해 줄 수 있는 말은 단 하나이다.

 그 남편의 대갈통 속에 들어 있는 생각과 행동을 바꾸지 못할 것 같다면 가난한 생활과 일찍부터 친해지든지 아니면 일찌감치 헤어져라(내가 대갈통이라고 하는 이유는 그게 가족을 책임지려는 사내새끼의 머리통이라고는 도저히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애가 아직 없다면 더더욱 그렇다.

나는 여자들이 싹이 노란 남자들을 왜들 그렇게 끼고 사는지 모르겠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 밀리의 서재

 


2022 나는 평등주의가 싫다 599

태양은 모두에게 똑같이 비치지만, 그 빛 아래에서 씨를 뿌리고 땀을 흘리지 않았으면서도 열매는 나누어 가져야 한다고 외친다면 그건 강도나 거지이다.”

노력은 멀리한 채 즐길 것 다 즐기고 쓸 것 다 쓰며 살아온 사람들이 가장 즐겨 쓰는 말이 무엇인지 아는가? 인간은 평등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과, 부자들은 위화감 조성하지 말라는 것과, 생존권을 보장하라는 말들이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 밀리의 서재

 


2022 나의 어린 시절과 아버지 607

아버지가 내게 심어 주려고 한 것이 어떤 일 전체의 뼈대를 보는 능력이었고 일을 하는 데 있어서의 세부적인 것을 놓치지 않는 방법론이었음을 깨닫게 된 것은 내가 이 세상을 홀로 살아가기 시작하면서부터였다. 내가 남들보다 일을 더 잘한다는 것을 알았던 것이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 밀리의 서재

 


2022 공인중개사에 대하여 615


2022 공대에 관하여 617

하이테크는 경쟁자가 너무 많고 투자비용도 많이 들어서 대기업의 부품화가 되기 십상이고 들어갈 만한 회사들 숫자도 얼마 되지 않는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 밀리의 서재

 


2022 심청이는 효녀가 아니었다 619


2022 망년회를 하지 마라 628

당신이 사업을 한다면 직원들하고 으쌰으쌰 하지 말고 망년회 비용을 현금으로 직원들에게 나누어 주어라. 그리고 케이크 하나씩 돌려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있도록 하고 곰곰이 혼자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어라. 스스로 반성문을 쓰고 내년도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라. 그것이 회사와 개인의 경쟁력을 키워 모두가 부자가 될 수 있는 망년 의식이다.

 

당신의 각오는 1년 365일 내내 발기부전 상태였다가 꼭 1월 1일에만 발기가 되는 그런 거야? 왜 꼭 1월 1일이야? 당신 인생살이가 잘 안 풀리는 이유가 바로 그런 태도 때문이라는 것을 왜 몰라?


새롭게 각오를 하고 싶다고? 지금이다! Just now! 지금 각오를 새로 하고 지금부터 그 각오를 시작해라. 크리스마스라고? 무슨 얼어 죽을 놈의 크리스마스냐! 지금 행동으로 옮겨라. 다음 주부터, 다음 달부터, 1월 1일부터 하겠다는 각오는 각오가 이미 아니다. 그건 그저 단순한 희망이고 계획일 뿐이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 밀리의 서재

 


이코노미스트 및 신동아 기고글 일부

法과 친구가 돼라!
무슨 일을 하든 법이 요구하는 바를 알아야… 법 공부는 부자가 되는 지름길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 밀리의 서재


부티보다 귀티 나게 외모에도 신경 쓰라 2001. 9. 5. 716


마무리

어떤 일이든 깊이 있게 해야 한다. 진짜 최선을 다 해야 하고, 진짜 최선을 다하려면, 모든 문제점을 파악해야 한다.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세이노 작가님이 유튜브에서 인터뷰를 했던 동영상 링크를 공유하였습니다. 50분 정도의 긴 인터뷰 영상이었는데, 그 가운데 아래의 판결문을 공부하신 흔적이 기억에 남네요. 

어떤 일이든 깊이있게 해야 한다. 진짜 최선을 다 해야 하고&#44; 진짜 최선을 다하려면&#44; 모든 문제점을 파악해야 한다.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어떤 일이든 깊이있게 해야 한다. 진짜 최선을 다 해야 하고, 진짜 최선을 다하려면, 모든 문제점을 파악해야 한다.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qlmn2jdy4Qo 

[풀버전] 세이노 작가 "곽상도 50억 판결에 분노, 내 말을 쓰레기통에 처박았다"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다가 옛날 버전의 세이노가르침 전자책 파일도 발견을 했네요. 구버전과 신버전 두 가지 모두 첨부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보세요! 

 

 

1. 세이노의 가르침 전자책 첨부합니다 (구버전)

세이노의 가르침.pdf
6.52MB

 

 

2. 세이노의 가르침 전자책 첨부합니다 (신규 버전)

세이노의 가르침_230405.pdf
4.49MB

 

 

 

 

반응형

댓글